UI 설계 원칙
직관성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
유효성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
학습성: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
유연성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UI 설계 구분
와이어프레임: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
스토리보드: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, 프로세스, 콘텐츠 구성, 와이어프레임(UI, UX), 기능 정의,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
프로토타입: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
UI 개발 기법
3C 분석: Customer, Company, Competitor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
SWOT 분석: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
시나리오 플래닝: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
사용성 테스트: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,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
워크숍: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, 기술, 아이디어,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